top of page

내 장비는 내가 지킨다

최종 수정일: 2020년 3월 11일


소중한 내 장비


여리박빙 (如履薄氷)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이 아슬아슬하고 불안한 지경.



인터넷이 세상을 지배 할 것이라고 상상조차 못하던 1884년. 김청기 감독의 영화가 히트하며 오직 TV에서만 볼 수 있던 84태권V가 문방구에 진열되었고, 너도나도 갖고 싶어 안달이 났지만 3천원이나 하던 그것을 우리 엄마가 사줄리 없었다. 다행이도 덩치는 나보다 훨씬 컸으나 착하기만 한 내 친구의 84태권V는 곧 내 것처럼 갖고 놀 수 있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당시 장난감은 왜그리 내구성이 약하던지...뒷날개와 머리를 박살 낸 나를 앞장 세우고, 엄마는 3천원이나 하는 장난감을 고스란히 물어주었다. 원치 않는 결과이나 나에겐 돼지본드로 범벅이 된 정떨어진 84태권V가 남았다. 당시 엄마는 AS라는 좋은 제도를 왜 몰랐을까? 1985년, 난 슬픈 84 태권V와 함께 길고긴 여름을 보냈다.


매일 보는 TV가 고장 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84 태권V 시절에는 TV를 손바닥으로 내리치면 정신이라도 차리듯 잘 나왔던 기억이 난다. 한시도 손에서 놓지 않는 휴대전화는 어떠한가? 아마도 꺼져버린 휴대전화를 들고는 한걸음에 서비스 센터로 달려 갈 것이다. 그렇다면 고민을 거듭하고 거금을 들여 장만한 여러분의 장비가 입수 5분전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흔치 않으나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문제 몇 가지에 대해 생각 해 보자.



먼저 다행스럽게도 우리가 사용하는 장비는 집에 있는 드라이버와 같은 공구로는 쉽게 열리지 않는다. 이는 장비 의존도가 높은, 생명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의 강사에게 아래 사항에 대해 교육 받는다면 위험을 피하고, 고장에 손쉽게 대처하며, 아까운 다이빙을 포기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마스크의 흔한 문제

1. 마스크 실리콘, 스트랩의 파손

2. 마스크 프레임의 파손

3. 마스크 강화유리와 프레임 사이의 묵은 때

실리콘의 파손은 수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므로 여분의 마스크 하나정도 갖고 있다면 가장 간단할 것이다. 만일 여의치 않다면 스트랩을 소지하도록 하고, 만일 다급하게 수선을 해야 한다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클립을 이용한 수선방법도 있음을 참고바란다.



사진 출처 wiki how



슈트파손 대처법

웨트슈트의 경우 보통 날카로운 바위나 보트에서 장비 착용시 손톱만큼 뜯기는 경우가 많다. 작은 구멍하나 때문에 물이 들어오고, 점점 파손부위가 커질 수 있으니 이때는 슈트본드를 이용하여 파손부위를 채워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론 박음질 부분이 벌어진 경우에도 더 이상 풀어지지 않도록 본드를 발라 둘 수 있겠지만 이는 응급처치일뿐 다이빙 여행이 끝난 뒤 수선을 받는 것이 좋겠다. 제품사진-머맨





스쿠버 실린더 크기와 재질에 따른 차이 알기

보통 공기의 양이 얼마나 남았는가? 라는 질문에 100bar남았다고들 하는데 이때 스쿠바탱크 사이즈를 고려하지 않는 것은 큰 실수이다. 다이브 리조트에서 제공하는 탱크를 받아들고는 ‘어 ! 이거 좀 작은데? 왜 뚱뚱하지?’ 라고 의문을 가져본적이 있다면 잘 읽어두길 바란다. 탱크는 아래와 같이 저마다의 정보가 새겨져 있다. 재질, 사이

즈, 작동압력, 고유번호, 제조일등. 이를 확인해야 관리가 되고 있는 탱크인지, 정기검사는 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탱크의 크기는 위와 같이 다양하며, 아래 두개의 실린더를 보면 재질에 따른 탱크 벽의 두께와 내부의 용적이 다르므로 표를 참고하여 다이버가 사용하는 탱크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80큐빅 알루미늄 탱크는 내부용적이

11.15리터이며 203바를 충전할 수 있다면 2,263리터의 공기가 들어가는 것이다. 반면 여성다이버라고 하여 작은 탱크를 제공받았다면 67큐빅 알루미늄 탱크는 9.34리터로 203바 충전시 1,896리터의 공기를 받는것과 같으니 다른 다이버와 똑같이 100bar남았다고 안심할 수 없다는 뜻이다.



탱크 밸브 구조의 이해와 비상시 대처법


사실 탱크 밸브까지 우리가 고민할 필요는 없다. 문제가 있는 탱크라면 리조트 공급자에게 교체를 요구하면 간단하기 때문이다. 밸브는 탱크 끝에 달려있어 그저 열고 닫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내부는 무척이나 복잡하다. 허나 일반 다이버들이 사용전 확인해야 할 부분은 아래 19번 오링이 균열이나 파손이 없는지, 탱크내 공기가 호흡기로 가기전

이물질을 걸러주는 필터가 깨끗한지, 15번의 밸브 스노클이 빠져 탱크를 옮기는 중 탱크 내부에서 딸랑딸랑 하는 소리가 나지 않는지 확인하면 된다. 그밖에 파열판은 탱크 충전시 과도한 압력으로 충전시 탱크의 폭발을 막기 위해 미리 파손되며 탱크 내 공기를 밖으로 방출하게 된다. 간혹 아주 뜨거운 날 육상에 보관하는 탱크중 노후된 파열판(12번 앞쪽)이 파손되며 춤추는 탱크를 보게 된다면 주변은 몸시 위험하니 주의하도록 한다.


BCD 고장시 대처법


가끔 BCD에 생긴 문제로, 아무리 공기를 넣어도 채워지지 않아 수면에서 애를 먹는 경우가 있다. 혹은 인플레이터의 찌든 염분으로 인해 버튼을 눌렀을 때 복구되지 않는 경우는 물속에서 상당히 위험하다. 다이빙 후 조금만 시간을 들여 세척한다면 값비싼 소중한 장비를 오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었을 것인데 말이다. 인플에이터의 종류는 다양하


지만 아래와 같이 일반적인 형태를 갖고 있다. 종류마다 다르지만 내부는 위처럼 여러 가지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어 결합이 소홀하거나 부식이 있다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만약 다이빙 중 계속 공기가 들어가기만 한다면 교육받은대로 호스를 분리해야 할 것 이며, 계속 빠지기만 한다면 짝에 도움을 받아 천천히 상승해야 할 것이다. 인플레이터 부분에 가장 흔한 문제는 호스와 연결된 부분의 오링에서 지속적으로 버블이 새어나오는 것이다.


이때는 파란색 BC드라이버를 이용하여 BC호스부분 안쪽의 핀을 분리하면 위와 같다. 이 부품은 1만원 정도이며 누구나 할 수 있다. 이러한 툴을 모두 갖추기 어려운것이 사실이지만 다이브숍에서 판매하는 약 3만원정도의 툴키트로 다양한 응급처치를 해 낼 수 있으니 다이빙계의 맥가이버가 되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게이지의 흔한 문제와 분해 세척방법


게이지는 보통 호스와 게이지 본체에 연결부위에 핀의 오링의 문제가 대부분이다. 이는 간단하게 툴키트를 이용하여 호스와 분리 후 그리스를 발라 교체해주면 아주 간단히 해결된다.




호흡기의 문제와 대처방법


호흡기는 생명과 직결되는 장비이며, 꽤나 복잡한 구조를 가지며 분해/조립 과정 외에도 압력을 테스트하고 튜닝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손대지 말 것을 권장한다.

각 브랜드의 수입업체들은 자체적으로 리페어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문가 과정을 통해 수리부품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특히 인상적인 업체는 Apex와 Aqualung을 주요 품목으로 하는 다이브자이언트 이다. 거의 매달 일반다이버를 대상으로 무료 이론교육과 분해/조립 과정을 직접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때문이다. 호흡기는 1단계, 2단계가 따로 구성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하나의 장비로 보아야 한다. 호흡기에서 프리플로우가 생기는 것을 단순히 2단계라고 확답할 수 없다는 뜻이다. 지금 우리나라에는 다이버 인구와 시장 규모에 비해 보급되는 장비는 고품질이며, 이를 관리하는 수입업체들의 서비스는 아주 우수하므로 2년에 한번 혹 100~200회에 한번은 점검 하기 바란다.



장비스페셜티 코스

한국에서 보급되는 훌륭한 장비들이 많다. 하지만 다이빙 여행 중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돌발상황에 아까운 다이빙을 포기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며, 더 중요한것은 여러분의 장비가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었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다이빙을 계속하는 것이다. 장비스페셜티 코스는 나와 내 짝의 장비의 컨디션을 판단하고, 간단한 수리 공구로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테크닉을 통해 다이빙을 안전하게 마칠 수 있게 해 주는 꿀 같은 팁을 제공한다. 물론 여러분의 관심에 따라 장비수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확대 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교육내용 :

1. 마스크 분해세척

2. 슈트파손 대처법

3. 스쿠바탱크 구조와 재질에 따른 차이 알기

4. 탱크 밸브 구조의 이해와 비상시 대처법

5. BCD 고장시 대처법

6. 호흡기 구조와 분해 세척방법

7. 기타 장비 질의 응답



학생과정

참가자격 : 오픈워터 다이버 이상

교육시간 : 이론/실습 약 4~6시간 (인원에 따라 증가할 수 있음)

교육과정 자세히 보기


강사과정

참가자격 : PADI 강사 이상

교육시간 : 이론 5시간이상 (인원에 따라 증가할 수 있음)

코스는 가까운 PADI 다이브센터 혹은 PADI 강사/트레이너를 찾아 미리 배워두기를 강하게 권장한다.

김수열

노마다이브센터 대표

PADI Course Director

전수원여자대학교 레저스포츠과 겸임교수

전 경희대학교 스포츠국제학부 외래교수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촬영전공

aSSIST 경영대학원 MBA 석사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